[토박이말 맛보기]승겁들다 / ()토박이말바라기 두루빛 이창수

 

 

[오늘 토박이말]승겁들다

[]1)힘을 들이지 않고 저절로 또는 쉽게 이루다

[보기월]그 어떤 일도 승겁드는 것은 없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아이들 마음처럼 눈이 하얗게 내리길 바랐던 것과 달리 겨울비가 주룩주룩 많이 내렸습니다불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목숨을 잃었다는 기별을 듣보고 많이 슬펐는데 하늘도 슬퍼하는 것 같았습니다돌아가신 분들의 넋을 달래 드리는 것과 함께 사랑하는 피붙이를 하늘나라로 보낸 분들의 슬픔을 나눠 드리는 일이 무엇보다 먼저일 것입니다.

 

그와 함께 이런 어쩌구니없는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바로잡는 일에 힘과 슬기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나랏일을 보는 분들께 바라는 게 참 많습니다그만큼 못 갖춘 것들이 많다는 것일 겁니다그런만큼 어디서부터 무엇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꼼꼼히 챙겨 바로잡아 나가야 합니다.

 

그 어떤 일도 승겁드는 것은 없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일이 벌어진 뒤에 잘못을 바로잡는 것보다 일이 벌어지기 앞서 미리 챙기고 갖춰 일을 막는 것이 좋다는 것도 잘 알 것입니다사람 목숨과 걸리는 일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나랏일을 맡은 분들이 저마다 하는 일을 잘 챙기다 보면 저절로 될 일도 많을 것입니다.

 

사람들의 잘못으로 애꿎은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는 일은 되풀이 되지 않도록 마음을 써야겠습니다.

얼마남지 않은 올해와 함께 묵은 잘못은 가고 다가 오는 새해 좋은 일기쁜 일만 가득하기를 비손해 봅니다.

 

이 말은 2)애가 타서 마음이 조마조마하지 않고 거짓이나 꾸밈이 없이 있는 그대로다는 뜻도 있습니다.


4350해 섣달 스무 엿새 한날(2017년 12월 26일 월요일ㅂㄷㅁㅈㄱ

적은이: 토박이말바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