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토박이말]7-고뿔맵차다된바람매얼음

 

 


[제철 토박이말]7 / ()토박이말바라기 두루빛 이창수

 

 

 

올해도 이제 보름 남짓 남았습니다날씨는 갈수록 겨울다운 날씨가 되고 있습니다그래서 오늘은 겨울철에 알아두고 쓰면 좋을 제철 토박이말 몇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겨울이 되면 많이 하기도 하고 듣기도 하는 말 가운데 하나가 감기입니다. ‘감기를 뜻하는 토박이말이 있지요제가 어릴 때만 해도 어른들께서 고뿔이라는 말을 많이 쓰셨답니다그리고 요즘 많이 듣는 말 독감을 뜻하는 토박이말도 있답니다. ‘독감이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전염성 있는감기인데 이런 감기를 돌림감기’, ‘돌림고뿔이라고 합니다.


겨울 날씨는 추운 게 겨울다운 날씨입니다그래서 날씨가 차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차가운 것도 그냥 차가운 게 아니라 아주 맵고 차가울 때는 맵차다라고 합니다날씨가 추운 날 바람까지 세게 불면 더 춥습니다그렇게 매섭게 부는 바람을 된바람이라고 합니다.


겨울이 깊어져 더 추워지면 얼음이 꽁꽁 어는 곳도 있습니다매우 단단하게 꽁꽁 언 얼음을 매얼음이라고 하지요이런 말을 알고 있으면 쓸 일이 많은 철이 아닌가요저는 우리 아이들이 이런 말을 잘 알고 쓰고 싶을 때 알맞게 부려 쓰며 살 수 있게 해 주고 싶습니다.

 

쓰는 사람들이 없어서 듣거나 보기 어려운 말들이지만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써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그리고 이런 말을 어릴 때부터 넉넉하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길을 얼른 마련해 주고 싶습니다.

 

4350해 섣달 열사흘 삿날(2017년 12월 13일 수요일ㅂㄷㅁㅈㄱ.

 

*이 글은 앞서 경남신문에 실은 글인데 더 많은 분들과 나누려고 다시 싣습니다.



 사)토박이말바라기 들기

적은이: 토박이말바라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